GQS 청장년
큐티인 2018년 12월 1주 GQS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18-11-19본문
GQS 해설은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월별로 업로드됩니다.
감사합니다.
큐티인 편집부
================================================
(큐티인 2018년 11/12월호, pp.176-177)
12월 1주|온전하지 못한 마음
본문|열왕기상 11:1-13 (11월 30일 본문)
찬송|새290 통412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핵심 구절
“솔로몬의 나이가 많을 때에 그의 여인들이 그의 마음을 돌려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의 아버지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으니” (왕상 11:4)
-----------------------------------------------------------------------------
1. 마음 열기
나이가 들면서 어떤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까?
2. 본문 이해하기
솔로몬은 “이방 여인과 결혼하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많은 이방 여인을 사랑하여 처첩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여인들의 신들을 섬기며 하나님을 떠납니다. 이에 진노하신 하나님이 “내가 이 나라를 네 신하에게 주되 다 빼앗지는 않고, 다윗과 예루살렘을 위해 한 지파만은 네 아들에게 주겠다”고 하십니다.
3. 말씀으로 나눔하기
① 솔로몬의 불신결혼 (1-3절)
하나님은 일찍이 ‘이방인들과 통혼하지 말 것’과 ‘아내를 많이 두지 말 것’을 말씀하셨습니다(신 17:17). 하지만 솔로몬은 나라를 위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며 많은 이방 여인을 사랑하고 처첩으로 삼았습니다. 나는 어떤 핑계를 대며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합니까? 무슨 명목으로 불신不信결혼을 합리화하고 있습니까? (2절)
애굽 왕 바로의 딸과 정략적으로 불신결혼한 솔로몬은(왕상 3:1)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여 그들을 처첩으로 삼습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왕은 그의 마음이 미혹되지 않기 위해 아내를 많이 두지 말라’고 하신 것과, ‘이방인과 통혼한 자는 이스라엘의 총회에 영원히 들어오지 못한다’고 하신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한 것입니다(신 17:17; 23:3). 솔로몬은 주변 나라에게 존경과 부러움을 받는 크고 부강한 나라의 왕으로서 이 정도 부귀영화는 누려도 된다고 합리화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주변의 여러 나라로부터 이스라엘을를 안전하게 지키고 편안히 다스릴 거라는 기대로 결혼했더라도, 이는 명백히 하나님을 거역한 죄입니다.
② 솔로몬의 변심 (4-8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이방 여인들의 유혹에 빠진 솔로몬은 다른 신들을 섬기며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합니다. 그런데 최고의 지혜자로서 원근 각처에서 칭찬과 존경만 받던 그에게 지혜로 충고할 수 있는 사람이 없습니다. 나는 무엇으로 사람들에게 칭찬과 존경을 받고 있습니까? 그것으로 내가 변질될 수 있음을 인정합니까? (4절)
솔로몬의 처첩은 각자 고국에서 섬기던 우상을 만들어 섬깁니다. 천 명의 여인을 모두 살필 수 없던 솔로몬은 그녀들이 우상숭배 하는 것을 묵인합니다. 그뿐 아니라 나이가 들면서 점차 그들의 유혹에 넘어가 이방의 신들을 따르고,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 앞 산에 산당을 지어 하나님의 눈앞에서 우상을 숭배하는 악을 행합니다. 최고의 지혜자로서 원근 각처에서 칭찬과 존경만 받으니 ‘아버지 다윗의 법도를 행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던 그의 마음’(왕상 3:3)이 변질되어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지 않게 됩니다.
③ 하나님의 진노와 자비 (9-13절)
솔로몬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공동체를 위해 주신 건강과 부귀를 이방 여인들과 음행하고 사치하는 데 사용하고, 마음을 돌려 다른 신을 섬깁니다. 이에 하나님이 그에게 진노하십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다윗을 위해 그가 마땅히 받을 벌을 감해주십니다. 내가 겪는 고난이 내 죄와 잘못보다 가벼움을 인정하며 하나님의 자비를 깨닫습니까? (12-13절)
하나님이 두 번이나 나타나 ‘다른 신을 따르지 말라’고 명령하셨지만 솔로몬은 듣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공동체를 위해 주신 건강과 부귀를 이방 여인들과의 음행과 사치로 탕진할 뿐 아니라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을 섬깁니다. 이런 솔로몬에게 진노함으로 즉각 나라를 빼앗고 심판하시는 것은 합당한 일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완전한 멸망이 아닌 회개하고 돌이키기를 기다리며 그에게 용서와 자비를 베푸십니다. 그의 죄에는 진노하시지만 그의 아버지 다윗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시며(삼하 7:8-16), 멸망의 때를 늦추시며 약속하신 구원을 성취해 가십니다.
4. 구속사로 해석하기
솔로몬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 공동체를 위해 주신 부귀와 건강을 자신의 소유로 여기며(왕상 4:20-25), 많은 이방 여인을 처첩으로 두어 음행하고 사치하는 데 그것들을 탕진했습니다. 또한 그는 하나님이 일찍이 금지하신 명령을 어기고 병마와 은금을 많이 두었습니다(신 17:14-17). 그런데 온 천하에 지혜자로 알려진 그에게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 주는 자가 없었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그의 주위에는 달콤한 말을 속삭이는 이방 여인들만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아버지 다윗의 법도를 행하던(왕상 3:3) 마음이 변질되어 이방 여인들을 위한 산당을 지어주고 다른 신을 섬김으로 하나님 여호와를 떠났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진노하시지만, 다윗과의 언약을 기억하시어 자비를 베푸십니다.
5. 말씀으로 기도하기
개인|하나님의 나라와 공동체를 위해 주신 건강과 물질을 내 것인 줄 착각하고 함부로 사용했음을 용서해주옵소서. 그럼에도 마땅히 받을 벌을 감해주시고 자비를 베풀어주시니 감사합니다. 다윗과 같이 하나님을 온전히 따르며 살게 해주옵소서.
공동체|불신결혼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섬기지 못하는 지체들의 믿음을 견고하게 하여주시고, 가족 구원이 속히 이루어지게 하옵소서. 동성애가 합법적이라고 주장하며 성경적인 성 정체성을 부정하고 성적으로 혼탁해져 가고 있는 이 나라에 올바른 가치관이 세워지게 하옵소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