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QS 청장년
큐티인 2021년 8월 4주 GQS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21-06-25본문
(큐티인 2021년 7/8월호, pp.274-275)
8월 4주|흥왕하는 주의 말씀
본문|사도행전 19:8-20 (8월 20일 본문)
찬송|새80 통101 (천지에 있는 이름 중)
핵심 구절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행 19:20)
-----------------------------------------------------------------------------
1. 마음 열기
미신적인 행위 중에 무심코 따라 한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2. 본문 이해하기
바울이 두란노 서원에서 날마다 하나님 나라에 관해 강론하니 유대인과 헬라인이 다 주의 말씀을 듣게 되고,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은 바울을 모방하다가 봉변을 당하기도 하지만, 마술을 행하던 사람들이 자기 책을 불사르는 등 많은 사람이 회개합니다. 그러자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해집니다.
3. 말씀으로 나누기
① 두란노 서원에서의 강론 (8-10절)
바울이 회당에 들어가 3개월 동안 하나님 나라에 관해 강론합니다. 그러나 마음이 완고하여 믿기를 거부하는 사람들로부터 비방과 방해를 받습니다. 그러자 바울은 그들을 떠나 제자들을 데리고 두란노 서원으로 갑니다. 나는 주위 사람들에게 어떤 이유로 거부당합니까? 비방이나 방해를 받을 때 어떻게 반응합니까?
바울이 에베소의 회당에서 3개월 동안 하나님 나라에 관해 담대히 강론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완고해져서 믿지 않고 거부할 뿐만 아니라 공공연히 사람들 앞에서 이 복음을 비방하고 방해합니다. 이 세상은 악하고 음란하기에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언제나 복음을 대적하고 방해하는 사람이 있게 마련입니다. 이런 세상을 이기는 길은 십자가 지는 적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들과 논쟁이나 다툼을 벌이지 않고 떠납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따로 데리고 두란노 서원으로 가서 날마다 말씀을 가르칩니다. 이렇게 바울이 2년 동안 두란노 서원에서 강론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불문하고 아시아에 사는 모든 사람이 주의 말씀을 듣게 됩니다.
② 놀라운 능력과 모방 (11-16절)
마술하는 어떤 유대인들이 바울에게서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에 그들은 돈벌이의 새로운 수단을 발견한 줄로 여기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려다가 봉변을 당합니다. 예수의 이름과 교회를 이용해 내가 세상에서 취하려고 하는 이득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마술이 성행하던 에베소에서 하나님 나라에 관해 강론하는 바울에게 마술하는 사람들도 놀랄 만한 능력을 행하게 하십니다. 바울이 전하는 복음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하고자 그가 사용하는 손수건이나 앞치마를 병든 사람에게 얹으면 병이 낫고, 악귀도 떠나가게 하신 것입니다. 그러자 여기저기 떠돌며 마술하는 유대인 중에 제사장 스게와의 일곱 아들도 바울이 전하는 예수의 이름을 의지하여 악귀를 쫓아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악귀에게 크게 봉변을 당해 도망합니다. 예수의 이름은 귀신을 쫓아내어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도구가 아닙니다. 오히려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고 영접하여 내가 주님의 도구로 쓰임 받아야 합니다.
③ 불사른 마술책 (17-20절)
예수의 이름을 빙자한 마술이 실패로 돌아가자, 예수를 믿은 사람들이 와서 죄를 자복하고 자기들의 악한 일을 알립니다. 또한 마술을 행하던 사람들은 마술책을 불사르며 회개에 합당한 적용을 합니다. 그러자 주의 말씀이 흥왕하여 힘 있게 퍼져 나갑니다. 자복하고 알려야 할 나의 악한 일은 무엇이고, 거룩을 위해 내가 치러야 할 대가는 무엇입니까?
스게와의 일곱 아들이 예수의 이름을 이용해 악귀를 쫓아내려다가 큰 수모를 당한 것을 에베소 사람들이 다 알고, 주 예수의 이름을 높입니다. 이로써 예수를 믿게 된 많은 사람이 와서 죄를 자복하고 자신들이 행한 악한 일들을 드러내어 알립니다. 우리의 악과 음란을 회개하고 믿음의 공동체에 고백하면 우리를 사로잡고 있던 사탄이 힘을 잃게 되어 그 영향력을 끊어낼 수 있습니다. 마술하던 사람들이 예수를 믿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자 생계 수단인 마술책을 불사른 것과 같이 구체적인 적용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회개에 합당한 열매가 있으니 주의 말씀이 흥왕하여 힘 있게 퍼져 나갑니다.
4. 구속사로 해석하기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언제나 주의 일을 대적하고 방해하는 세력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을 비방하는 자들을 떠나 두란노 서원에서 2년간 날마다 가르치고 강론합니다. 그러자 아시아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이 다 주의 말씀을 듣게 되고,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이 나타납니다. 예수의 이름은 악귀를 쫓아내는 수단 중의 하나가 아닙니다. 예수의 이름을 믿고 죄를 자복하며 믿음의 공동체에 악한 일을 드러내어 알리면, 우리를 유혹하고 사로잡는 악한 영이 힘을 잃게 됩니다. 그러면 그 영향력도 끊어낼 수 있습니다.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 또한 예수를 믿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자 큰 대가를 치릅니다. 자신들의 생계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마술책을 모조리 불사른 것입니다. 그러자 주의 말씀이 흥왕하여 힘 있게 퍼져 나갑니다.
5. 말씀으로 기도하기
개인|복음을 전하는 곳에는 마땅히 비방과 방해가 따르기 마련인 데도 항상 환영받고 존경받기만을 바랐습니다. 이제는 어떤 비방과 방해가 기다리고 있을지라도 저의 십자가를 지고 담대히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공동체|지난날 하나님이 교회를 사용해 놀라운 능력을 행하신 것에 주목하여 잘되는 기적만을 바랐습니다. 그러면서 정작 우리 안에 영생이 있음을 세상에 보여주지 못한 것을 용서해주옵소서. 교회마다 자복하여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거룩을 위해 대가를 치러 말씀이 흥왕해지게 하옵소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