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QS 청소년
청큐 11월 3주 GQS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15-11-09본문
청큐 소그룹 큐티나눔 해설(지침서)을 올려드립니다.
인도자 지침이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1월 3주 지침서는 11월 15일 GQS 본문(11,12월호 92-93p)입니다.
GQS 해설은 매주 월요일에 순차적으로 업로드 됩니다.
(11월 4주 GQS 지침서는 11월 16일(월)에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11월 3주
제목 : 말씀하신 대로 하기
본문 말씀 : 출애굽기 39:22-43
▶GQS에 들어가기 전, 인도자가 기도로 시작하고 본문 말씀을 찾아 함께 읽습니다. 11월 3주 GQS 말씀은 11월 15일 본문(86p) 말씀입니다.
핵심 말씀
출애굽기 39:43
“모세가 그 마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되었으므로 모세가 그들에게 축복하였더라”
1) 마음 열기
▶본격적으로 말씀을 나누기 전, 오늘 주제와 관련한 일상적인 질문을 나누어보세요. 아래 질문을 나누며 오늘 말씀 주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할 기로에 놓였을 때, 나는 무엇을 기준으로 삼고 누구에게 조언을 구하나요?
2) 말씀 기초 쌓기
▶말씀을 잘 이해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말씀 속에서 답을 찾아 적어본 후 함께 답이 무엇인지 나누어봅니다.
Q. 이스라엘 자손이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쳤습니다. 그들은 이 모든 것을 어떤 기준으로 하였나요?(32절)
(32절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성막 곧 회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
이스라엘 자손은 성막의 모든 역사를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행했습니다. 성막은 하나님이 거하실 곳이기에 하나님의 방식대로,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지어야 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을 할 때에는 하나님의 뜻에 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 제사장의 거룩한 옷을 표현하는 다른 말은 무엇인가요?(41절)
(41절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의 아들들의 옷이라)
제사장의 거룩한 옷은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이라고도 말합니다. 제사장은 백성과 하나님 사이의 중보자이며 백성을 대신해 예배로써 섬기는 자였습니다. 따라서 제사장은 하나님이 거룩하게 구별하셨다는 의미가 담긴 정교하고 거룩한 제사장의 의복을 입어야 했습니다.
3) 말씀 이해하기
▶아래 해설을 토대로 하여 말씀을 나눕니다. 당일 본문 해설(11월 15일, 88p)을 미리 묵상하신 후 말씀을 나누면 더 도움이 됩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성막의 모든 역사를 마쳤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는 말씀을 굉장히 여러 번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순종하였기에 성막의 역사를 마칠 수 있었음을 강조하는 것이며, 그만큼 순종이 어렵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실제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밥 먹듯 불순종을 일삼았습니다. 자기들 마음대로 하면서 이방 신을 따르기도 하고,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에 우상을 들여 놓고, 성전의 기물들을 이방으로 빼돌리기까지 했습니다. 인간은 모두 죄인이기에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겐 ‘큐티’가 필요합니다. 날마다 말씀을 꼼꼼히 묵상하면서 내 뜻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대로 내 인생의 성막을 지어야 합니다.
4) 나눔 질문
나는 큐티를 꼼꼼하게 하고 있나요, 대충대충 하고 있나요? 나의 큐티 방법을 친구들과 나누어보세요.
▶나눔 질문을 오늘 말씀에 근거하여 지체들과 자유롭게 나누어보세요.
5) 삶으로 본보이기
오늘 묵상한 말씀을 삶 가운데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적어보세요.
▶오늘 말씀을 묵상하고 깨달은 것을 삶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적어봅니다. 위에 나눔 질문을 통해 서로 나누었던 이야기 속에서 말씀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가정과 학교, 교회에서 적용할 점을 적습니다.
6)나를 위해 기도하기 / 친구를 위해 기도하기
▶마지막으로 함께 기도제목을 나눕니다. 오늘 말씀에서 적용할 점을 삶에서 잘 실천할 수 있게 해달라는 기도와 각자 중보받기 원하는 고민이나 문제를 나누고 적어봅니다. 마지막으로 기도로 마무리합니다. 기도는 각자 돌아가며 오늘 말씀으로 한 마디씩 기도하고, 마지막으로 인도자가 기도합니다. 인도자가 기도할 때는 오늘 말씀을 토대로 하여 각자의 기도제목을 위해 기도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