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QS 청소년
청큐 1월 1주 GQS 해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15-12-24본문
청큐 소그룹 큐티나눔 해설(지침서)을 올려드립니다.
인도자 지침이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1월 1주 지침서는 1월 3일 GQS 본문(2016년 1,2월호 38-39p)입니다.
편집부 사정상 일찍 업로드 되었습니다. 이용하는 데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GQS 해설은 매주 월요일에 순차적으로 업로드 됩니다.
(1월 2주 GQS 지침서는 1월 4일(월)에 업로드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
1월 1주
제목 :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본문 말씀 : 히브리서 2:10-3:6
▶GQS에 들어가기 전, 인도자가 기도로 시작하고 본문 말씀을 찾아 함께 읽습니다. 1월 1주 GQS 말씀은 1월 3일 본문(32p) 말씀입니다.
핵심 말씀
히브리서 3:1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 마음 열기
▶본격적으로 말씀을 나누기 전, 오늘 주제와 관련한 일상적인 질문을 나누어보세요. 아래 질문을 나누며 오늘 말씀 주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즘 내 머릿속을 가득 채운 생각은 무엇인가요?
◆ 말씀 기초 쌓기
▶말씀을 잘 이해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말씀 속에서 답을 찾아 적어본 후 함께 답이 무엇인지 나누어봅니다.
Q. 예수님이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요?(2:18)
(2장 18절, 그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은즉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예수님이 시험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죄가 없으신 예수님이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셔서 몸소 시험을 받고 고난당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인간의 모든 아픔과 고통을 직접 겪으셨기에 우리를 너무나 잘 아시고 능히 도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십자가의 죽음으로 우리의 죄를 깨끗케 하셨고, 그 후 부활하시고 승천하셔서 우리의 완벽한 구원자가 되셨습니다.
Q. 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어떤 자세로 예수님을 묵상해야 할까요?(3:1)
(3장 1절,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예수님은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예수님을 대충 믿어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을 깊이 묵상하고 귀하게 모시는 마음으로 섬겨야 합니다. 예수님을 향한 진지하고 간절한 마음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이런 마음 없다면 큐티가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큐티는 예수님과의 깊은 교제이기 때문입니다.
◆ 말씀 이해하기
▶아래 해설을 토대로 하여 말씀을 나눕니다. 당일 본문 해설(1월 3일, 34p)을 미리 묵상하신 후 말씀을 나누면 더 도움이 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끝까지 사랑하시는 분입니다. 그 증거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보내시고,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 죽음으로써 내어주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셔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인간의 연약함과 고난을 직접 경험하신 후 부활하심으로 가장 완벽한 구원자가 되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예수님을 진지하게 묵상하고 경배해야 합니다. 이것이 믿는 자로서의 최소한의 순종이자 도리이며,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3:1)는 히브리서 저자의 권면을 따르는 것입니다.
◆ 말씀 나누기
나를 위해 이 땅에 오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에 대해 진지하게 묵상해본 적이 있나요? 예배시간과 소그룹 모임 때 장난만 치지 않나요? 나의 신앙 태도는 어떠한지 돌아보세요.
▶나눔 질문을 오늘 말씀에 근거하여 지체들과 자유롭게 나누어보세요.
◆ 삶으로 본보이기
오늘 묵상한 말씀을 삶 가운데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적어보세요.
▶오늘 말씀을 묵상하고 깨달은 것을 삶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적어봅니다. 위에 나눔 질문을 통해 서로 나누었던 이야기 속에서 말씀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가정과 학교, 교회에서 적용할 점을 적습니다.
◆ 나를 위해 기도하기 / 친구를 위해 기도하기
▶마지막으로 함께 기도제목을 나눕니다. 오늘 말씀에서 적용할 점을 삶에서 잘 실천할 수 있게 해달라는 기도와 각자 중보받기 원하는 고민이나 문제를 나누고 적어봅니다. 마지막으로 기도로 마무리합니다. 기도는 각자 돌아가며 오늘 말씀으로 한 마디씩 기도하고, 마지막으로 인도자가 기도합니다. 인도자가 기도할 때는 오늘 말씀을 토대로 하여 각자의 기도제목을 위해 기도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